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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구매지원 최대 2025년까지 연장

by 에파남 2020. 7. 23.

 

 

전기차 구매지원 최대 2025년까지 연장

 

 

 

 

 

정부는 일반차와 비교해 출고가가 높은 전기차의 구매 보조금을 앞으로도 지원해 보급을 늘릴 방침이고 했다. 올해 보조금 혜택을 받는 차량은 7만8천650대다. 이를 2022년엔 14만1천500대, 2025년엔 19만8천대로 확대한다고 말했으며, 보조금 지원 시한은 미국·유럽연합(EU)의 기준을 참고했다고 한다.

 

손삼기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장은 "유럽과 미국에선 2023년~2025년이 되면 전기차와 일반차의 생산단가가 같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구매 보조금은) 점차 줄어들 수 밖에 없다. 단가가 같아질 시점이 언제일 지에 대해선 현재 연구 용역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환경부 "2022년, 미래차 대중화 원년될 것"

 

환경부가 예상한 미래차의 대중화 목표 시점은 2022년이다. 이 시점까지 친환경차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손 과장은 "전기차는 승용차·버스에서 화물·이륜차·소형굴착기 등으로 차종을 넓히고, 수소전기차도 중·장거리, 중·대형 차량을 중심으로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내후년 폐지될 전기차 충전료 특례할인도 문제다. 당장 이달부터 기본료와 전력요금 할인율이 각각 100%, 50%에서 50%, 30%로 줄었다. 내년 7월부터 2022년 6월까진 할인율을 10%로 더 낮추고 7월부턴 이 마저도 없앤다. 이렇게 되면 예비 구매자들이 구입에 망설일 수 밖에 없다

 

이에 환경부는 특례할인 축소에 따른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충전료 부과체계도 개선키로 했다. 이와 별도로 세제 혜택도 연장한다. 다만, 충전료 부과체계 개선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2025년까지 급속 1만5천기, 완속 3만기를 더해 총 4만5천기가 구축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 25년까지 450기 구축…'주민수용성'은 아직 넘어야 할 산

 

수소전기차는 승용차 뿐만 아니라 중·장거리 버스와 중·대형 화물차로 보급 차종을 늘린다. 앞서 사업용 수소전기차엔 연료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수소 충전 비용을 전기 충전료 수준으로 낮추는 방안이 검토된다.

수소충전소 구축에도 박차를 가한다. 오는 2025년까지 누적 450기 구축이 목표로 한다.